티스토리 뷰

발효=미생물을 관리하는 것, 이제는 잘 아시죠? 발효는 좋은 박테리아와 효모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랍니다. 
콤부차는 산성과 낮은 pH로 많은 균을 죽이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어느 정도 관리가 되지만, 장비가 깨끗하지 않다면 소용이 없어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콤부차 장비를 소독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일반적으로 아주 간단한 두 단계가 있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1. 증류 식초;distilled vinegar로 헹군다.

저 사실 증류식초를 어떻게 소개해 드려야 하나, 고생 좀 했어요. 미국에서는 distilled vinegar, 즉 증류 식초를 구하기가 굉장히 쉬운데 네이버에서 증류 식초 검색하면 하인즈 직구밖에 안 나오는 거예요! 집에서 쉽게 콤부차 마시자고 만들어 마시는데 직구를 할 수 있나요, 그러다 찾았습니다. 한국에 계시는 분들은 '증류 식초' 대신 '화이트 식초', 혹은 '청소용 식초'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오뚜@에서 '화이트 식초' 제품이 나오는데, 가격도 괜찮고 사용하시기에 딱 일듯 해요. 왜 꼭 청소용 식초를 사용해야 하냐 하면요, 증류 식초는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나쁜 박테리아를 죽이는 데 완벽해요. 병에 그냥 부어서 휘휘 저어 헹궈주세요. 참 쉽죠?

2. 끓는 뜨거운 물로 헹군다.

식초가 죽이지 못하는 건 뜨거운 물이 죽입니다. 😈 뜨거운 물을 유리병에 바로 붓거나 뜨거운 물에 병을 담그면 깨지거나 금이 갈 수 있으니 냄비에 차가운 물 넣고 병을 거꾸로 넣어서 함께 끓여주세요. 물이 끓으면 5분 정도 더 끓이시고 불을 꺼 주시면 됩니다. 

 

절대 주의사항

1. 꼭 행주 대신 키친타월 사용하기

기껏 소독 해 놓은 장비들, 오염된(?) 물질로 다시 오염시키면 안 되겠죠? 주방 스펀지나 행주 대신 깨끗한 키친타월 사용을 추천합니다.

2. 비누로 손 닦지 않기!

음료 제조를 하기 때문에 손을 닦는 것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장비 소독을 하는 것처럼 식초로 손을 헹구고 따듯한 물로 씻어주세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비누로 손을 닦지 않는 건데요, 정확하게 말하면 향균 비누를 사용하면 안되요. 향균 비누를 사용하면 우리에게 필요한 좋은 박테리아도 다 죽기 때문에 스코비도 죽는답니다.😥